몰입의 즐거움 > 책 / 좋은글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책 / 좋은글

HOME > 커뮤니티 > 책 / 좋은글


몰입의 즐거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door
댓글 0건 조회 773회 작성일 08-03-23 07:13

본문

몰입의 즐거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이희재 옮김    해냄출판사
 
우연한 출생
 
우연한 출생으로 일평생 겪을 수 있는 경험이 제각각 다른 구멍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지금부터 이백 년 전 영국의 공장지대에 있는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난 예닐곱 살 먹는 소년은 아침 다섯시면 일어나 공장으로 달려가고, 비슷한 시기의 견직공장 지대에서 살던 열 두 살바기 소녀는 누에고치를 담는 중노동에 시달려야 했다.  그러나 그 시각에 귀족자녀는 무도회에서 사교춤을 배우고 외국어를 공부했다.

인생에서 부여 받은 기회의 차이는 아직도 엄연히 존재한다. 미국의 대도시 빈민가에서 태어난 아이가 평생 살아가면서 과연 어떤 경험을 하리라고 기대할 있는가 미국 교외의 넉넉한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가 기대할 수 있는 삶의 질과 빈민가에서 태어난 아이가 기대할 수 있는 삶의 질은 얼마나 다를까? 불행하게도 인생은 공평하지가 않다.

겨울에 창 밖을 바라보면 흩날리는 눈송이가 모두 똑같아 보인다 하지만 돋보기로 하나하나 자세히 뜯어보면 눈송이가 저마다 다르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사람은 모처럼 굴러온 복을 걷어차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고 반대로 불우한 환경을 극복할 수도 있는데 바로 이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 마음이고 그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다는 사실이다.

인간의 의식에 유연성이 있기 때문이다. 만사가 인간 공통의 조건, 사회적 문화적 범주라든가 우연성에 의해 결정된다면 삶을 개선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가를 성찰한다는 것은 부질 없는 노릇이리라.

다행히도 개인이 주도적으로 선택하여 현실을 바꾸어놓을 수 있는 여지는 얼마든지 있다.
운명의 굴레를 박차고 나설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은 바로 이런 믿음을 가진 이들이다.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정력을 제대로 투입해야 한 사람의 경험에 질서가 생긴다. 예측이 가능한 행동,감정,선택에서 드러나는 이 질서는 시간이 흐르면 개성 있는 자아로 우리 눈앞에 나타난다.
 
자신의 목표를 다스리는 요령은 자기 욕망의 뿌리를 이해하고 그 안에 숨어 있는 편견을 인식하면서 사회적, 물질적 여건을 지나치게 흐뜨러지 않는 한도내에서 자신의 의식에 질서를 가져올 수 있는 목표를 겸허하게 선택하는 것이다. 이 보다 덜한 목표를 세우는 것은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하는 것이며 이 보다 과도한 목표를 세우는 것은 좌절을 자초하는 셈이다.
 
경험의 흐름은 수 많은 정보를 끊임없이 실어나른다. 정신의 작용을 깊이 있게 파고 들려면 집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집중하지 못하면 의식은 혼돈에 빠진다  마음은 평상시에는 정보의무질서 상태에 놓여있다. 집중하는 요령을 터득하지 못하고 한곳으로 모으지 못하면 사고는 아무런 결론에 이르지 못하고 지리 멸렬해진다.
 
연애와 섹스는 정서적, 지적보상이 동시에 주어지는 안정된 관계속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삶의 질 전체에 뚜렷한 변화를 가져오기 어럽다. 사람들은 먹을때, 여가를 능동적으로 즐길 때, 남들과 대화를 나눌때 가장 행복을 맛보며 직장에서 일하거나 집안일을 할 때는 별로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여럿이 함께 있는 것이 경험의질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대인관계에 정력을 쏟는 것이 삶의 질을 끌어 올리는 지혜로운 방법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동네 술집에서 하나마나한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시간을 때우는 것도 우울증에서 벗어나는데는 확실히 효과가 있지만 정말로 성숙해지려면 대화를 통해 자극을 얻을 수 있는 참신한 사고를 가진 상대를 만나야 한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가장긴요한 것은 결국 고독을 견디는 능력, 아니, 고독을 즐기는 능력 일지도 모른다.
 
삶을 훌륭하게 가꾸어주는 것은 행복감이 아니라 깊이 빠져드는 몰입이다.
 
<몰입의 즐거움> 중에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주)호승윈스피아 / 대표 : 김찬복
주소 :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면 달산리 1074-1
사업자 등록번호 : 621-81-38243 전화 : 051-728-6256~7 팩스 : 051-728-6269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찬복 (hsdoor@korea.com)

Copyright © hsdoor.com All rights reserved.

[ADMIN]